독하게 시작하는 C 프로그래밍 - 자료형


인프런, 독하게 시작하는 C 프로그래밍

  1. 자료형
    • 정의: 일정 길이의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 해석하는 방법
    • 자료 란: 수(숫자)
      • 전자식 계산기(컴퓨터) 에 status는 두가지 밖에 없다: 0(Off) / 1 (On)
        • 1 bit (0/1 상태를 하나 가지고 있다)
        • 1 byte (4bit) 2 의 4 승 16
        • 32 bit application 이란 memory 통제범위가 4 GB 이다
        • IP 주소 255.255.255.255 > 8bit x 4 == 32 bit
    • 종류
      • 확정여부에 따라
        • 상수: 확정된 수
          • 10 이라는 정수
        • 변수: 변할 수 있는 수, 확정되지 않은 수
          • 변수에는 이름를 붙이며, 메모리(주소)를 갖게 된다
          • 주소에 가면 값(데이터)이 있다
      • 숫자의 형태에 따라
        • 정수
          • 부호가 있느냐(8bit: ASCII), 없느냐
        • 실수: 근사값처리를 하기 때문에 오차가 존재한다
          • float(32bits, 단정도, 유효형식 6자리) 실수를 표현할 일이 있으면 쓰지마라
          • double(64 bit, 배정도, 유효형식 15자리) 16자리 연산이 필요한 경우 오차가 발생한다
          • longdouble(80 bit, 특수정도, windows 에서는 double 로 인식하여 처리함)

  2. 부호체계
    • ASCII(American Standard Code Information Interchange)
      • 7 bit 부호체계 == 27 128 개의 영문,숫자, 등을 제어한다
      • A == 0x41 (8bits)
    • Unicode
      • UCS16: windows 한글은 16bits
  3. C 자료형

  4. C99 에서의 자료형
    • longlongint: 64 bits integer (표현: %lld)


'개발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독하게 시작하는 C 프로그래밍 - 1  (0) 2017.06.30
Posted by 감각적신사
,